터틀 IT/삼성

아이폰X에서 삼성 갤럭시 노트 20 바꾼 솔직한 미스틱브론즈 색상 사용 리뷰

거북이의 꿈 2020. 12. 22. 23:06
728x90
반응형

갤럭시 노트 20



드디어 우리가 원하던 노트 시리즈의 끝판왕이 나왔습니다. 바로 갤럭시 노트 20과 그 윗단계 울트라가 나왔지요. 저는 아이폰을 대략 5년 정도 쓰다가 한 번도 떨어트리지 않다가 딱 한번 집에서 떨어트렸는데 바로 액정이 들려서 고장이 났습니다. 케이스도 두꺼운 걸 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낮은 곳에 떨어져 바로 사망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아이폰이 아닌 갤럭시 노트 20으로 체인지를 하고 1주일을 사용한 리뷰를 쓰고자 합니다. 그럼 어떤 점이 좋고 아쉬운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 20 VS 울트라 20 당신의 선택은?
이번 삼성의 갤럭시 노트 20은 괜찮은 스펙을 자랑하지만 노트 20 울트라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바로 어마어마한 스펙때문이죠. 갤럭시 노트 울트라는 6.9인치 어댑티브 120Hz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세심하게 마감된 유리와 금속 디자인이 눈에 띄었죠. 그리고 플러스로 터무니없는 트리플 카메라를 갖추고 있는데 일반 노트 20은 울트라에 못 미치는 스펙을 가져서 많은 이들을 아쉬워하게 만들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을 구매한 이유?
하지만 저는 갤럭시 노트 20을 구매했는데 그 이유는 바로 가격이였어요! 갤럭시 노트 20은 1,990,000원 정도 한다고 본다면 노트 20 울트라는 140만 원이 넘는 금액이라 부담이 되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의 스펙이 그렇게 좋은 것을 바라고 있지를 않았고 카메라의 성능이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그렇게 많은 차이를 못 느꼈으며 저는 캐논 미러리스 m6 mark2를 구입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는 무조건 이 캐논 미러리스를 쓰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는 사진을 찍으지 않을 것 같아 갤럭시 노트 20을 구매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플러스 VS 갤럭시 노트 20
구매 후 유튜브를 보면서 많은 유튜버들이 갤럭시 노트 20을 깎아 내리는 영상을 많이 보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전 모델인 갤럭시노트1 0 플러스와 비교해보자면 거의 비슷한 스펙을 볼 수 있었는데 우선 램을 보자면 노트 10 플러스는 12기가인 반면 노트 20은 8기가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노트 20 울트라와 급 나누기를 하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온 듯싶습니다.

하지만 노트 10 플러스보다 카메라 화질만큼은 훨씬 좋아졌지만 디스플레이면에서는 좋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디스플레이는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가 탑재됐는데 이는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의 디스플레이보다 한 단계 낮은 디스플레이였습니다. 게다가 이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다이내믹 아몰레드 2X로 현재 가장 좋은 디스플레이를 자랑하고 있어 너무나 무차별하게 스펙을 낮춘 갤럭시 노트 20입니다.


색상은 어떤 게 나을까?
갤럭시 노트 20은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는데 미스틱 그린과 미스틱 블루, 미스틱 그레이, 미스틱 브론즈로 구분되며 제가 직접 가서 색상을 보고 골랐는데 미스틱 블루는 정말 진한 파란색이라 너무 촌스럽고 눈에 띄다고 생각이 들었고, 미스틱 그린은 살짝 연한 초록인 연두색과 비슷한 색상이었지만 끌리지 않았습니다. 그다음 미스틱 그레이로 회색이고 너무 루즈한 느낌을 받아 이번에 가장 밀고 있는 미스틱 브론즈를 보고 제일 예뻤고 괜찮은 컬러감이라 생각이 들어 미스틱 브론즈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실제로 보면 이 4가지 컬러 중에서 미스틱 브론즈를 우선순위에 둘 가능성이 높으실 겁니다.


전 모델인 갤럭시 노트 10과 플러스는 128기가 256기가로 나뉘어 출시했는데 이번에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전모델 256기가로 통일시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용량 때문에 사용에 있어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해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약 5년간 아이폰 유저였던 저는 가격을 고려하여 항상 64기가를 선택했기에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어플을 쓰다보니 어느새 64기가를 꽉채워 용량때문에 골치 아팠죠.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은 가격이 비싸든 안 비싸든 모두 256기가로 용량 때문에 골치 아픈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은 적어도 약정이 끝나고 그 이후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용량이 큰 걸 찾고 있었는데 갤럭시 노트 20을 구매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S펜의 새롭고 신기한 기능
저는 갤럭시 노트 S펜을 처음 사용해보았는데 먼저 갤럭시 노트 20을 갖고 있다가 갑자기 필기를 할 때가 생기면 바로 S펜을 꺼내자 노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 간단히 필기하고 저장을 눌러 일할 때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리고 S펜 가운데 측면에 버튼이 있는데 카메라를 찍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영상 또는 사진을 멀리서도 찍을 수 있게 조종이 가능해서 좋았는데 더 신기한 점은 바로 영상을 보다가 버튼을 누른 상태로 S펜을 위 또는 아래로 제스처를 하면 음량이 조절이 가능하다는 게 매우 신기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정말 신기하더군요. 멀리서 영상을 보다가 사운드가 너무 커서 줄이고 싶을 때 연필 잡듯이 S펜을 잡고 밑으로 내리니 사운드를 내릴 수 있어 신기하고 편했습니다.

왜 아이폰에서 갤럭시 노트로?

사실 과거 아이폰 유저로 왜 이번 갤럭시 노트 20으로 바꾼 이유 중 가장 크게 차지한 부분은 바로 잡다한 기능들 차이였습니다. 아이폰은 부드러운 터치감 빼고 다른 기능을 사용해보질 못했습니다. 그저 카톡 또는 유튜브 이외에 다른 어플 사용 말고는 없었지만 갤럭시는 달랐습니다. 아이폰보다 수많은 기능들이 갤럭시 노트에는 담겨 있었습니다. 삼성 페이와 S펜, 윈도와의 호환성, 256기가, 아이폰보다 저렴한 수리비용 등 여러 측면에서 아이폰보다 장점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리뷰를 보시고 결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